MB "혼밥할 시간 없었다…광우병은 날 흔들려던 것"

입력 2024-03-12 13:22   수정 2024-03-12 13:45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광우병 사태와 관련해 "사실 그때 광우병이 문제가 아니고 이명박 대통령을 끌어내리는 것이란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광우병 관련 대규모 시위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었다는 점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통령은 12일 서울 강남구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전문건설공제조합이 개최한 '건설경영 최고경영자(CEO) 과정' 강연에서 "소고기 광우병 (시위)할 때 위원장을 하던 운동권자가 전향했다면서 어디 강연에 가서 그렇게 이야기하더라"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나는 못 건드리고 그다음 대통령을 끌어내렸다. (나도) 4대강을 하면서 또 여러 가지로 고통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때 광우병 사태가 터져서 '미국 소고기를 수입하면 다 죽는다'고 난리 칠 때였는데,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임기가 다 됐는데 한가지 선물을 줄 수 있다'고 했다"고 소개했다. 한미 양국은 매년 주한미군 방위비 협상을 해왔는데, 당시 부시 대통령이 '향후 5년간 협상 없이 현상을 유지하는 것으로 사인을 하고 떠나겠다'고 밝혔다고 떠올렸다. 그는 "내가 '당신이 그렇게 하고 떠나면 다음 대통령 때 안 되지 않느냐'고 하니까, '미국은 한국하고 달라서 전임이 그렇게 하면 그대로 지킨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주력한 '세일즈 외교' 사례도 거론했다. 그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한국만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하자 정상외교 무대에서 각국 정상들이 서로 자신의 옆에 다가오려 했다며 "혼밥·혼식할 기회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수출과 관련해서는 "요즘 같은 국빈 초대 이런 게 아니고, 세일즈맨이 가듯이 굴욕적으로 갔다"고 회고했다. 이미 프랑스의 수주가 내정돼 있었으나, UAE 국왕에게 여러 차례 전화하고 팀을 꾸려 방문하는 등 공을 들인 끝에 '첫 원전 수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 서울시장 재직 시 추진한 청계천 복원,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등을 언급하며 "뼛속까지 차 있는 기업가 정신으로 거둔 결과"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과 기업이 현재 위기"라며 "위기 속에서도 기업에 따라서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은 이 위기에 용기를 갖고 잘 성장하고 대한민국도 잘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강연은 전문건설공제조합과 동국대가 공동 개설한 '건설경영 CEO 과정' 2기 입학생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날 강연에는 이은재 조합 이사장과 전문건설업체 CEO, 종합건설사 임원, 건설유관기관 금융기관 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